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특수교육과는 1971년 국내 최초로 창설되었으며, 교수와 학생들의 장애인 교육 및 복지에 대한 남다른 소명의식, 열정, 진취적인 학풍을 바탕으로 현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특수교육교사 및 관련 전문인력을 배출해내고 있습니다.

학부소개

특수교육과 학부는 특수교육 교사에게 필요한 철학적 기초와 전문적 지식을 교육하여 우수한 특수교육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수교육과는 장애 학생의 개별적이고 특별한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교사로서의 전문성뿐만 아니라 지도자로서의 기본적 인성과 미덕을 갖춘 사명감 있는 교사를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장애 학생의 특성 및 그에 따른 지도법 교수를 위한 교과목 운영과 더불어 자원봉사 및 실습 교과목을 개설ㆍ운영하여 다양한 현장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500여명에 달하는 본교 출신 특수교육 교사와 관련 전문가들이 교육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어 후배들의 성장과 발전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일반대학원소개

특수교육과 대학원은 특수교육과 관련된 심도있는 학문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은 물론, 학교 및 장애인 복지 등 다양한 특수교육 분야에서 이론과 실제를 연결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생들로 하여금 현장 및 실제를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연구 및 학문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 증진시키며, 특수학교(학급) 및 특수교육 관련 기관에서 전형으로 삼을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진단ㆍ평가 과제를 구성할 수 있는 제반 실천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 . 증진시키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지난 40여 년 동안 특수교육과에서 배출한 교육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특수학급, 특수학교 교사

  • 특수교육 관련 연구원 등

특수교육과 졸업생들의 주요 활동분야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시면 특수교육과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