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

사회과교육과는 중, 고등학교 사회과 교사 양성을 기본 목적으로 1951년도에 설립하여 사회과 교육을 선도해 왔습니다. 사회과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교직 윤리의식을 함양하여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건전한 인성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사회과교육과는 매년 1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학부소개

사회과교육과 학부는 역사교육, 지리교육, 사회교육의 3개 전공과 통합사회 연계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등학교 사회과 교사 및 관련 영역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사회과교육과는 역사교육, 지리교육, 사회교육 영역을 중심으로 관련 학문간의 유기적인 종합과 다각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학문 연구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민주시민의 역할과 사회공동체에 대한 교육인으로서의 사명의식과 책임감을 함양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과교육과는 사회 변화에 따라 사회과 교육의 내용과 성격이 달라지므로 특히 전공별 지식 심화에 주력할 뿐만 아니라 복수전공과 부전공 및 연계전공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전문 능력의 다양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사회과교육과 학생들은 졸업 시 전공(역사교육, 지리교육, 사회교육)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며, 통합사회 연계전공을 이수한 학생들은 주전공 및 통합사회 연계전공 두 가지의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일반대학원소개

일반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는 사회과 교육과 관련하여 우수한 연구 및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역사학 및 역사교육전공, 지리학 및 지리교육전공, 사회교육 전공으로 나눠집니다.

역사학 및 역사교육전공에서는 과학적 역사 연구 방법의 기초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게 함으로써 독자적 역사 연구와 응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역사교육 연구자에게 필요한 지식을 함양하게 됩니다. 지리학 및 지리교육전공은 문화지리학 및 지역연구, GIS 응용분야, 지형학, 지리교육 등을 주된 연구 영역으로 하며 지리학의 내용 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 및 연구를 통해 전문적인 지리학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사회교육전공에서는 산학연 협동을 통한 전공별 현장 연구를 강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 포럼 실시 및 전문연구소와의 연계를 도모하여 교육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며 정보통신기술과 연계한 사회과 교육방법 및 교재, 프로그램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지난 60여 년 동안 사회과교육과에서 배출한 교육전문가들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중.고등학교 교사

  • 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토연구원, 서울연구원, 서울역사박물관 등)

  • 교수

  • 주요 관공서 및 기업

  • 언론.출판계

  • 교육행정 전문가

사회과교육과 졸업생들의 주요 활동분야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시면 사회과교육과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