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영어교육 전공 및 불어교육 전공으로 이루어진 외국어교육과로 부터 1999년 독립한 영어교육과는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국제적 안목과 교육적 사명감을 겸비하고 한국의 미래영어교육을 주도하는 영어교육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학부소개

영어교육과 학부는 국제적 개방 경쟁시대가 요구하는 유창한 영어구사능력과 지도능력을 갖추고 교육적 사명감과 건전한 인성을 겸비한 중등학교 영어교사 및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영어교육과는 21세기를 맞이하여 우수한 영어 구사력과 멀티미디어 활용능력을 갖춘 중등 교사 양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어교육과는 미래 사회의 영어 교사에게 요구되는 멀티미디어 활용한 영어교육 교과목을 강화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기자재 활용 기술, 프로그램 개발 능력, 교수 방안 마련 등에 중점을 두어 미래의 영어 교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규모의 강도 높은 개별학습, 그룹활동, 영어 워크숍 등을 통해 학생들 개개인의 영어 능력을 사회적으로 공인된 높은 수준에 이르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반대학원소개

영어교육과 대학원은 영어교육에 관한 심도있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이론과 실제를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영어교육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영어 교수능력의 향상을 위한 이론과 방법론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인접 학문과의 연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영어교육 및 효과적 영어교수 방법론 등과 같은 이론적 지식을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어교육현장에서 요구되는 효과적 영어교수 능력 및 평가 기술 등과 같은 절차적 능력을 연마시킬 수 있으며, 박사 학위 과정은 영어교육 전공과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전공, 그리고 응용언어학 전공으로 나뉘어 관심 분야를 심도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석ㆍ박사 과정을 마치면 대학 교양과정과 사범대 및 교육대학교 영어교육 담당 교수 요원, 교육청 장학직, 연구직, 행정관, 영어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는 공ㆍ사 기업체, 영어평가 전문 기관 등 다방면으로 진출하실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지난 60여년 동안 교육학과에서 배출한 교육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 교사

  • 통역 및 번역사

  • 대사관, 문화원 등 외국기관

  • 국제법률사무소

  • 영어관련 교육 업체 등의 전문가

영어교육과 졸업생들의 주요 활동분야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시면 영어교육과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