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초등교육과

초등교육과는1958년 사범대학 교육학과 초등교육전공으로 신설되었으며 1991년에 독립 과로 승격되었습니다. 초등교육과는 초등교사 양성이 4년제 대학에서 이루어져여 한다는 생각을 보편화시키는데 기여하였으며, 일반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를 배출하고 교육대학원에서는 현장 교사의 재교육을 담당함으로써 초등교육학의 학문적 발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학부소개

초등교육과 학부는 '창조적인 생각으로',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21세기 교육을 이끌어갈 초등 교사를 양성하고 초등교육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종합대학교 내에 위치하고 있는 이점을 활용하여 교육의 기초가 되는 인간 이해에 필요한 광범위한 교양과목 및 개인이 선호하는 과목을 이수하면서 폭넓은 시야 속에서 초등교육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초등교육과를 졸업하면 초등학교 정교사(2급) 자격증이 주어지며 각 교육청에서 실시하고 있는 임용고사를 통해 초등학교 교단에 설 수 있으며, 이는 일반 교육대학 졸업자와 동일한 조건입니다. 종합대학이기 때문에 복수전공 제도를 이용하여 유아 및 중등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교직이 아닌 다른 분야로 진출할 수 있으며, 부전공 제도나 본과에 설치되어 있는 대학원 과정을 통해 특정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공부와 연구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대학원소개

초등교육과 대학원은 초등교사 혹은 초등교육 관련 교육전문가들이 교육과정, 수업, 학교조직, 교사교육을 개혁하고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초등교육과 석·박사과정 학생들은 종합대학교 내에 대학원이 있고, 연구를 위주로 하는 일반대학원의 이점을 활용하여 일반 교육학분야의 과목을 수강하면서 교육의 기초인 인간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개인의 관심영역에 따라 지도교수의 지도 아래 해당 분야에 대한 전공지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대학원생들은 초등교육과 대학원에서는 교육이란 무엇인가? 학교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초등교육의 전문성은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어 갈 수 있는가? 등의 질문을 탐구하며, 초등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연구를 통해 초등교육학 분야를 학문적으로 접근하며 교육전문인으로서의 자기정진에 힘쓰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지난 50여 년 동안 초등교육과에서 배출한 교육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 초등학교 교사

  • 해외교육기관 교사

  • 교수

  • 교육연구기관, 출판

초등교육과 졸업생들의 주요 활동분야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시면 초등교육과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