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한국의 유아교육은 1914년 1월, 미국의 감리교 여선교사 브라운 리가 서울의 이화학당 안에 원아 16명을 대상으로 이화유치원을 개원함으로써 시작되었습니다. 유치원이 설립된지 1년 뒤인 1915년에 개설된 이화유치원 사범과는 우리나라 유치원교사 양성기관의 시초가 되었으며, 지금의 유아교육과의 전신이자 사범대학의 모체이기도 합니다. 100여 년간 유아교육과는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이론 정립과 현장 발전에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건전한 인성과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사회 및 국가 발전과 교육의 인간화에 공헌하는 사명감있는 유아교사를 배출해왔습니다. 유아교육과는 유아교육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교육현장 실습을 통해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유아교사, 유아방송전문가, 유아교육행정가, 유아교육학자 등 유아교육계의 지도자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부소개

생애 초기인 영ㆍ유아기의 발달 및 교육은 인간과 사회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유아교육과 학부는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선도할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과에서는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 심리적 기초, 교육이란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철학적 기초, 전통문화 및 가치와 현대사회의 요구를 수용하는 사회적 기초와 유아교육의 기초지식·교육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이론을 탐구하고, 교육 및 보육 현장의 실습을 통해 유아교육전문가로 성장하게 됩니다.

유아교육과 졸업생은 졸업과 동시에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 인력으로 성장하여 다양한 관련분야로 진출하게 됩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영유아들과 함께하는 유치원 교사 및 어린이집 교사 뿐 아니라 유아교육 교육과정의 담당자, 유아관련 방송/도서/CD-ROM Title/교구 기획 및 제작자 등 여러 분야에서 활발하게 일하고 있습니다

일반대학원소개

유아교육과 대학원 과정은 유아교육과정과 교수학습방법, 교사교육, 부모교육, 영유아발달 및 연구에 관련된 다양한 전문지식을 쌓고 연구하여 유아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가적 자질을 갖춘 지도자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과 석·박사과정 대학원생들은 전반적인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넓히면서 자신의 관심분야에 따라 교수진의 지도 아래 특정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특별히 박사과정에서는 유아교육과정과 유아교수학습방법 2가지로 세부 전공분야를 정하게 되어 더욱 깊이 있게 관심분야의 학문에 정진하게 됩니다

졸업 후 진로

지난 100여 년 동안 유아교육과에서 배출한 교육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눈부신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 공사립 유치원 교사, 원감 및 원장

  • 국공립, 직장 및 민간 어린이집 교사, 원감 및 원장

  • 유아교육, 보육 관련 연구원

  • 유아교육 행정 관련직

  • 유아교육 관련 프로그램 작가, 유아교육·보육 관련 프로그램 제작

  • 유아용 소프트웨어 제작, 유아교육 교구 제작, 출판사, 인형극 연출가 등

유아교육과 졸업생들의 주요 활동분야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시면 유아교육과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