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학장 인사말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의 역사는 곧 한국 교원교육의 역사입니다. 1915년에 설치된 이화학당 유치원 사범과는 현대적인 한국 교원교육의 첫 출발점이었습니다. 이후 100년이 넘는 오랜 역사를 통해 이화 사범대학은 우리나라 교원교육의 발전을 선도해 왔습니다.

1945년 해방과 함께 문교부 제1호로 종합대학교 인가를 받은 이화는 1951년에 국내 최초의 사립 사범대학 설립을 승인받음으로써 한국 교원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화 사범대학은 유·초·중등의 모든 학교 급과 특수교육 및 영재교육을 포괄함은 물론,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등 중등교육의 주요 교과 영역을 망라하는 학과들과 교육학 및 교육공학 등 기초이론 분야의 학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명실공히 종합교원양성기관의 모범적인 모델을 보여주는 이화 사범대학은 미래지향적 교원양성교육 체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화 사범대학은 현재 학부 10개 학과(21개 전공)와 대학원 11개 학과 및 1개 협동과정에서 최고의 실력을 갖춘 80여명의 교수진이 2,100여명의 학부생과 450여명의 대학원생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33,000여명에 달하는 이화 사범대학의 졸업생들은 학교교육 현장과 기업 및 사회교육 현장은 물론 학계와 행정 분야, 교육출판 분야, 언론 분야, 사회·문화 분야, 기업 등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교원임용시험에서의 높은 합격률과 수많은 수석합격의 기록들은 이화 사범대학의 자랑입니다.

이화 사범대학은 현장과 연계된 교원교육에 필요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영재교육원 등의 부속 교육기관을 갖추고 있으며, 교육과학연구소, 교과교육연구소, 특수교육연구소, 학교폭력예방연구소, 해저드리터러시 융합교육연구소, 미래교육연구소 등의 연구기관과 교수학습자료센터, 교사임용고시실, 교육행정고시실, 교육정보처리실 등의 부설기관을 통해 경쟁력 있는 연구와 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등 해외 유수대학들과의 교류 및 외국에서의 교육실습 프로그램 등을 통해 글로벌 사범대학으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화 사범대학은 이제까지 네 차례에 걸쳐 실시된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항상 ‘최우수 사범대학’으로 선정됨으로써 교원교육의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아 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이화 사범대학은 100년을 넘어서는 오랜 역사적 전통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교육프로그램과 교육인프라를 갖춤으로써 한국 교원교육을 선도해 온 사범대학으로서 다음 세기를 향하여 세계로 도전해 나가겠습니다. 교육 분야의 글로벌리더를 향한 여러분의 큰 꿈을 이화 사범대학과 함께 실현해 가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범대학장    박 은 혜